본문 바로가기
[P2E]정보

[Wolf Game] 이더리움 '울프게임(Wolf Game)' 알아보기

by 겜부 2022. 2. 8.

 

 

Wolf Game: The World’s First NFT Game With On-Chain Risk Protocol

 

 오늘 소개할 게임은 21년 11월 오픈시(Opensea)에서 전체 프로젝트 중 거래액 2위를 차지할 만큼 핫했던(그러나 우리가 잘 모르는) 울프게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련기사)7000개 넘는 NFT…요즘 '핫'한 프로젝트는?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111290746i

 

 흥행했던 프로젝트여서 소개하는 이유보다, 다양한 체인에서 카피캣이 나오고, 리스크 프로토콜(Risk Protocoal) Stake-to-Earn 게임 기본모델(Prototype)로 계속 울프게임 컨셉의 게임들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다뤄보고자 합니다. (최근에 제가 민팅한 Solana기반의 CyberWave도 울프게임 컨셉의 업그레이드된 P2E게임이다.)

 울프게임은(Wolf Game)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하는 P2E 게임으로, NFT+DeFi 요소를 결합하여 플레이어에게 이자수익(yield farming)을 제공하는 게임이다.

 다른 P2E게임과 차별화되는 Wolf Game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온체인 리스크 프로토콜(On-chain risk protocol)이라는 점이다. 간단히 얘기하자면, 플레이어가 게임을 할 때 위험을 감수한다는 점이 기존 P2E게임과 다른 울프게임에서 중요한 차이점이다.

 울프게임에서 위험-보상은 트레이드오프(trade-off, 상충관계)이다. 높은 위험을 감수할수록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High Risk, High Return).


울프게임의 게임방식은?

울프게임 (출처: https://wolf.game/ )

 

 게임은 늑대와 양이라는 두 개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게임을 시작하려면, 유저는 캐릭터를 민팅(minting)해야만 한다. 민팅한 사람이 양을 받을 확률은 90%이고, 늑대를 받을 확률은 10%이다(2월8일 오픈씨 기준, 양과 늑대의 바닥가 차이는 7배 이상이다.)

오픈씨(OpenSea) 늑대/양 바닥가

양(Sheep):

  • 헛간에 들어가기(Enter Barn) – 양은 하루에 10,000 $WOOL 토큰을 모으기 위해 헛간에 스테이킹될 수 있다.
  • $WOOL (털)깍기(Shear $WOOL) – 양이 모은 $WOOL 의 80%를 받는다. 20%의 $WOOL은 늑대에게 세금으로 지불된다(20% 세금을 내는 대신 안전하게 현금화)
  • 헛간 떠나기(Leave Barn) - 양을 헛간을 떠나면(스테이킹 해제하면), $WOOL 파우치를 가지고 도망칠 확률은 50%이고 늑대가 모든 것을 가져갈 확률은 50%입니다. 리스크 없이(20%세금을 내고) 얻는 $WOOL보다 보상이 크다. 

스테이킹된 늑대(Staked Wolf):

  • 10% 확률로 새롭게 민팅된(양 또는 늑대)를 훔칩니다.
  • 털이 깍이는 양에서 생성되는 $WOOL에서 20%의 지분을 얻는다.
  • 양을 스테이킹 해제하면 50%확률로 축적된 $WOOL 토큰의 일부를 얻는다.

이런 특성들에 의해 게임 이론(game theory)이 적용되며 게임이 흥미로워지는 부분이다.

유저는 양털을 깎지 않고 $WOOL 토큰을 축적하는 선택을 할 수 있다. 양털을 깎지 않으면(현금화를 하지 않으면), 늑대에게 세금이 부과되지 않게 된다.

따라서, 세금이 지불되지 않으므로 늑대의 가치가 크게 감소하게 된다. 이 경우, 양의 가치를 유지되고 늑대의 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반대로, 양을 가진 유저들이 양의 털을 깍을 수록($WOOL을 현금화할 수록) 늑대의 가치는 올라가게 된다.

즉, 양 홀더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현금화하지 않고 냅둘때는 늑대 이익이 0이고, 현금화를 자주 많이하면 늑대가 이익이 극대화되는 시스템(게임이론), 깍느냐 깎지 않느냐가 그것이 문제다(To shear or not to shear is the question).


V1(버전1)_어설픈 시작(Rough Start)

 

Wolf Game은 초기에 몇 가지 치명적인 결함들이 발생했다. 

스마트 계약의 결함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양 대신 늑대만 민팅할 수 있는 오류들이 보고됐고, 이 오류가 수정되는 동안 또 다른 심각한 오류가 나타났다.

클릭하면 해당 트윗으로 링크됨

Twitter 사용자 @notstoops 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악용하여 양의 스테이킹을 해제하는 동안 20,000$WOOL 토큰 대신 무려 600만$WOOL 토큰을 클레임할 수 있는 오률를 리포트함.

개발자가 문제를 확인한 후, 민팅 등이 보류됨.

 

늑대 게임 V2

 

개발자는 스마트 계약 취약점을 패치할 수 없었고 게임전체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게 되었다.

V2에 취약점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개발자는 $10,000 달러를 버그 포상금 시스템을 도입하고, 소스 코드의 취약점을 식별하고 해결하면 보상이 지급되었다.

또한 전문적인 제3자 감사인이 전체 코드를 검토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것은 게임의 안전과 무결성을 보장했다.


유명한 NFT 인플루언서들의 지원

 

 울프게임은 NFT쪽 핵인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 전성기를 맞이했다. 전성기에 Wolf Game은 13,000 ETH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Bored Ape Yacht Club 다음으로 OpenSea에서 2위를 차지했다. 최고 판매 기록은 20.5 ETH 또는 구매 당시 약 US $85,000에 판매된 늑대 #2772 였음.(21년 11월)


2022년 초 정식 게임 출시 예정

 이미지출처 : 울프게임 홈페이지

 정식 게임은 2022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토지와 농부에 대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게임 내에서는 20,000개의 제네시스 토지 구획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절반은 Gen0 양과 늑대 소유자들에게 주어진다. 나머지 절반은 0.69420 ETH의 시작 입찰가로 더치옥션(Dutch auction) 로 판매된다. 토지 속성은 다양한 기능, 자원 및 면적으로 랜덤으로 할당됩니다.

 농부는 10,000$WOOL 토큰으로 민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토지를 관리하고 더 많은 자원을 생산하는 데 도움을 줄 것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일부 토지와 더 잘 어울리는 고유한 스킬 세트를 가지게 된다.

 


울프게임 붐은 끝났나?(Is the hype daed?)

 

WOOL 일년 가격 차트(코인게코)

 11월 전성기 이후, $WOOL 토큰과 OpenSea의 판매량은 꾸준히 감소하였으나, 22년 1월 V2 마이그레이션을 거치면서 다시 가격 및 판매량이 21년 11월을 넘어서 크게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더리움 울프게임 흥행을 바탕으로, 울프게임DAO(BSC기반), 팬텀울프게임(팬텀기반) 등 울프게임을 다른 체인에서 출시되고, 비슷한 컨셉의 리스크부담 Stake-to-earn게임들(Solana기반의 사이버웨이브 등)이 나오고 있다.

 

참고자료 : https://chaindebrief.com/wolf-game-first-nft-game-with-risk-protocol/ (번역 및 수정하여 작성)

울프게임 홈페이지 : https://wolf.game/

반응형